티스토리 뷰

반응형

 

단순한 두통은 편두통과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사람들의 삶을 파괴할 수준의 신경학적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죠.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편두통에 대해 발생하는 이유, 진단방법, 그 다양한 유형,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편두통에 대해 잘 이해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보겠습니다.

편두통의 발생 요인과 진단 기준

편두통의 요인은 다양하여 사람마다 다른데 특정 식품이나 약물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커피 같은 카페인의 과도섭취도 그 원인 일수 있으며, 일상에서 긴장도가 높거나 스트레스, 잠이 부족한 것과 같은 뇌신경계를 불안하게 하는 원인들 및 긴장에서 오는 근육의 통증 등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또한 운동부족이나 예민한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죠. 편두통의 진단은 4~72시간 동안 계속되는 발작이  적어도 5회 정도 나타나며, 다음 말씀드린 증상에서 2가지 이상은 나타나야 합니다. 머리 한쪽의 통증, 쑤시는듯한 통증, 통증의 강도가 중간에서 심한 정도, 메스꺼움, 구토, 소음이나 빛에 예빈해짐 등에서 2가지 이상을 느꼈다면 병원을 내방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편두통의 유형과 두통과의 차이

다양한 증상으로 나누는 편두통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나타나는 평두통의 유형에는 복합성 편두통과 일반적인 편두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합성 편두통은 구토를 하거나, 빛과 소음에 예민해지고, 손이나 발 등 일부 신체에 나타나는 저림과 같은 증상, 근육통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며 나타나는 편두통입니다. 이는 대개 두통 발작 전과 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무래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줄 수 있겠습니다. 그다음 일반적인 편두통은 앞서 말씀드린 복합성 편두통과 달리 두통을 주 증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머리에서 시작하여 귀, 눈, 코 주변으로 전이될 수 있으며 통증은 중간에서 매우 강한 수준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은 눈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뇌의 혈관 수축으로 인해 뇌에 산소 및 영양소가 잘 전달이 안되어 뇌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눈 주변의 혈관에도 영향을 주어 눈통증을 느끼게 만듭니다. 다른 이유의 눈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는 편두통으로 인한 발작 중 뇌에서 발생한 신호가 눈 주변의 근육의 긴장을 일으킴으로써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편두통과 일반 두통의 차이를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두통의 경우 긴장성 두통과 같은 규칙적인 두통으로 경증 내지 중증도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이마 전체 또는 머리와 목 뒤쪽에서 그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나 편두통의 통증은 더 강하고 좀 전에 말씀드렸던 추가적인 증상들이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팁

두통은 생활 습관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은 주로 스트레스, 음식, 수면 부족 등의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활 습관 외에도 증상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때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생활 습관은 규칙적인 운동, 음식 섭취, 스트레스 관리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운동과 편두통에 대한 여러 연구가 있으며, 중등도 이상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모두 편두통의 지속 시간과 두통의 강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편두통에 좋은 운동으로는 빠른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편두통이 식단, 스트레스, 월경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야 합니다. 과식하거나 식사를 거르면 신체의 혈당이 변화하여 뇌혈관이 수축하거나 이완되어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치즈, 초콜릿, 와인, 바나나, 인스턴트식품, 탄산음료, 디저트 등이 있습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특정 음식을 먹은 후 편두통이 발생하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생활 습관은 스트레스입니다. 의사실에서 편두통을 자주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원인을 물었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에게는 스트레스가 그 정도입니다. 편두통은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심할 때에도 유발되지만, 심한 편두통은 스트레스 수준이 사라진 후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중 직장이나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보다는 주말에 휴식을 취할 때 두통이 자주 발생합니다.

결론

편두통은 생활습관 관리와 상태에 맞는 치료까지 해야 하며 그 증세가 포관적이어서 복잡하고 다루기 어려운 질환일 수 있습니다. 편두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포스팅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원인과 예방방법을 이해하여 주변이나 나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볼 수 있겠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스트레스 관리는 편두통 예방에 필수적인 생활습관입니다. 더하여 편두통이 의심이 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본인이 해당하는 편두통 유형에 맞춰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